1. 여성 오이디푸스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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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entality
작성일18-12-14 1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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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발달에 있어서, 오이디푸스시기의 중간 대상관계
1. 여성 오이디푸스 시나리오
긍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안에서, 어린 소녀가 어머니에서 아버지로 리비도적인 애착을 이동하는 것은 발달 과정에서 한 단계 도약한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제대로 연구된 적 이 없었다. 많은 분석가들은 이러한 변화가 어린 소녀 안에 있는 내재적인 이성애적 성향이 드러난 것이라고 설명한다(샤스케스미젤 JanineChasseguet-Smirgel, 1964; 호나이,1926; 존스,1935; 클라인,1928; 페렌스Parens와 다른 사람들,1976; 스톨러,1973).
프로이트(1933)는 여성 오이디푸스 발달에서 리비도적 애착의 대 상이 변하는 것에 대한 생물학적인 설명1》을 거부했다. 그러면서 그는 리비도적인 애착 대상이 어머니에서 아버지로 변하는 것을 심리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고집했다. 프로이트(1925, 1931, 1933)는 어린 소녀가 어머니에게서 아버지로 리비도적 대상을 바꾸는 것이 거세 불안과 어린 소녀가 자신에게 페니스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 수치심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했다.
어머니에게 애착하는 첫 (전 오이디푸스) 단계가 끝나면, 소녀로 하여금 어머니로부터 돌아서게 되는 가장 강력한 동기가 나타난다. 어린 소녀는 어머니가 자신에게 적당한 페니스를 주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원망한다. 다시 말하자면,어머니가 이 세상에 자신을 여성으로 태어나게 했다는 점을 원망한다. (1931, p.234)
어린 소녀는 어머니로부터 돌아설 때 어머니에게 적개심을 느낀다,(전오이디푸스기에서) 애착 대상이었던 어머니는 이제 미움의 대상이 된다. (1933, pp. 121-122)
(우리는) 분석을 통해서 소녀들이 자신이 페니스를 갖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어머니에게 책임을 돌린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들은 자신들을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만든 어머니를 용서하지 못한다. (1933, p.124)
이러한 여성 오이디푸스 시나리오에 따르면, 어린 소녀는 자신에게 페니스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부끄러움과 실망감을 느낀다. 그녀는 또한 자신의 거세적인 어머니를 경멸한다(프로이트,1933). 결과적으로 그녀는 분노와 실망감을 느끼며 어머니로부터 돌아선다. 프로이트에 따르면,이러한 여자 아이는 마음속으로 어머니가 자신에게 페니스를 주지 않은 것은 자신에 대한 사랑이 부족하기 때 문이라고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결핍감과 수치(그와 더불어 경멸)의 감정을 느끼며, 어린 소녀는 분노에 차서 사랑의 대상을 아버지 쪽으로 옮긴다. 그녀는 아버지의 사랑(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아버지의 아기)이 그녀의 부족한 페니스를 보상해 주기를 바란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안에서) 페니스에 대한 소원이 생겨나기 전 까지, 어린 소녀에게 인형 아기는 아버지에게서 온 아기가 아니다.
그 때까지는 아버지의 아기를 갖고 싶다는 것이 여성의 가장 큰 소원이 아니다. 나중에 현실에서 그 소녀가 자신의 소원을 성취하게 되면 그녀는 큰 행복을 느낀다. 특별히 그 아기가 남자 아이일 경우,그 탄생은 그녀에게 오랫동안 갈망했던 페니스를 가져다준다. (1933, p.128)
나는 이러한 프로이트의 여성 오이디푸스 시나리오에 커다란 이론적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 무엇보다,전오이디푸스기와 오이디푸스 후기의 대상관계에 대한 구별이 불명확하다. 소녀는 자신의 리비도가 집중되는(cathexis) 대상을 어머니에게서 아버지로 옮기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변화의 공식에서 중요한 것은 대상으로서의 어머니의 위치가 대상으로서의 아버지의 위치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리비도적 애착이 옮겨가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리비도의 애착 대상이 (자신과 완전 히 분리된 것이 아닌) 내적 대상에서 (자신의 전능 환상 밖에 존재하는) 외적 대상으로 옮겨간다는데 있다. 소녀는 외적 대상을 오이디푸스적 아버지를 통해서 만나는 것이 아니라,(오이디푸스적 아버지와 관계를 맺고 있는) 오이디푸스적 어머니를 통해서 만난다. (이러한 외적 어머니와 외적 아버지와의 관계가 광범위하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삼각관계를 형성하는 핵심이다.)
전오이디푸스기에,어머니는 아이가 가지고 있는 전능 환상을 부분적으로 담당한다. 전 오이디푸스기에 아이가 갑작스럽게 이러한 전능 환상에서 깨어나는 환멸을 경험하게 되고 그 때문에 전체 대상관계로 넘어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러한 환멸은 아이로 하여금 더욱 더 내적 대상관계 안에서 방어적으로 전능환상을 유지하게 만든다. (여성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갖게 되는 것이 자신이 페니스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깨달은 쇼크 때문으로 보는 프로이 트 이론에 대한 비판을 보고 싶다면 사퍼 1974를 보라.) 아이가 건강 하게 그리고 순조롭게 전능환상이 깨어지는 경험을 하게 될 때,전능한 대상관계로부터 자신의 통제 밖에 있는 외부 대상관계로 리비도적 애착이 변하게 된다. 리비도 애착 대상이 오이디푸스 어머니 와 아버지로 변하게 된 이후에,아이는 외부의 대상들과 관련을 맺게 된다. 다시 말해,외부 대상관계를 만나기 전에,아이는 중간 대 상과 중간 현상(위니컷,1951; 옥덴,1985a를 보라)이 중재하는 건강한 이유(離乳)를 경험할 필요가 있다. 프로이트가 설명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어머니와의 전오이디푸스기 관계가 깨어진다면,자기애적 방어와 대상관계, 외부대상에 대한 분열증적인 철회, 그리고 전능 환상을 다시 강화하는 방식의 방어가 일어난다. 이러한 형태의 방어들은 아이로 하여금 자신의 대상 세계(내적 대상 세계)를 완벽 하게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을 품게 만든다.
두 번째로,오이푸스적인 사랑은 건강한 전체 대상관계를 형성하는 토대로 작용한다. 수치심과 패배감과 결핍감은 사람들을 건강한 사랑 관계로 이끄는 요소가 아니다. 수치심이나 자기애적인 상처로 부터 도망치기 위해서 맺게 되는 사랑 관계는 대부분 자기애적 방어의 목적으로 구축된다. 그것은 수순한 대상 사랑과는 전혀 다르다. 사람들이 건강한 자기애를 가질 때만이 미지의 세계에 대한 희망을 품을 수고 있고 미지의 세계에 개방적일 수 있다. 그럴 때만이 그들 은 (완전히 통제할 수 없는 전능환상 밖에 있는) 외적 대상으로서의 아버지와 사랑에 빠지는 위험을 감수할 수 있다. 어린 소녀가 수치
심과 패배감과 분노를 느껴 어머니에게서 뒤돌아서고 그 대신 아버지에게로 향한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정신분석학의 전제들과 반대된다. 또한 그것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성숙한 대상 사랑의 발달적 지표로 보는 관점과도 일치하지 않는다.
세 번째로, 프로이트의 여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시나리오는 어린 소녀가 자신에게 페니스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 실망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실망감으로 인해 리비도적 애착 대 상이 내적 대상으로서의 어머니에서 외부 대상으로서의 아버지로 변하는 중요한 발달의 전환점이 찾아온다. 몇몇 정신분석자들만이 여성 환자들(그리고 남성 환자들) 모두가 분석 상황에서 남근 선망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어린 소녀가 거세불안과 남 근 선망을 느끼느냐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페니스를 주 지 않은 것 때문에 어린 소녀가 어머니에게 느끼는 분노가 리비도 적 대상을 어머니에서 아버지로 바꾸는 가장 강력한 동기(프로이트, 1931)냐 하는 것이다. 페렌과 그의 동료들의 관찰 연구(1976)는 어 린 소녀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진입할 때,항상 소녀가 거세 불 안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소녀가 거세 불 안 증세를 보이는 것이 그 소녀가 아버지를 향한 이성애적인 태도 (85.p)를 갖고 있다는 것,그 소녀가 아기를 갖고 싶어 한다는 것,그리고 자신의 어머니와 경쟁심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증거는 아니다. 소녀가 느끼는 거세 불안이 자신이 전에는 페니스를 가졌다는 판타지와 관련이 있는지,자신의 성기가 손상을 입었다는 판타지(아플러그라스Applegrath,1985)에서 비롯되었는지는 의심의 여지가 있다. 더 나아가 과연 소녀가 페니스를 잃어버린 결과 지 금과 같은 자신의 성기가 생기게 되었다고 믿게 되었는지에도 의문을 품을 필요가 있다. 정상적 인 발달 과정에서,소녀는 자신의 성기 가 정상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오히려 남자 아이들이 활동하기에 “너 무 폐쇄적”이고 “다른 것을 받아들일 수 없는” 뭔가 잘못된 성기를 갖고 있다고 인식할지도 모른다(마이어, 1985).
여성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시나리오는 발달 과정에서 어린 소녀가 사랑의 대상을 어머니로부터 아버지로 바꾸는 것을 설명한 다. 나는 프로이트의 이러한 시나리오가 그 이후에 발전되어온 초 기 대상관계에 대한 정신분석학 이론에 의해,심리적 대인 관계를 통해서 아이가 내적 대상에서 외적 대상관계로 트라우마 없이 (nontraumatic) 성장해갈 수 있다는 이론으로 수정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긍정적인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안에서, 어린 소녀가 어머니에서 아버지로 리비도적인 애착을 이동하는 것은 발달 과정에서 한 단계 도약한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제대로 연구된 적 이 없었다. 많은 분석가들은 이러한 변화가 어린 소녀 안에 있는 내재적인 이성애적 성향이 드러난 것이라고 설명한다(샤스케스미젤 JanineChasseguet-Smirgel, 1964; 호나이,1926; 존스,1935; 클라인,1928; 페렌스Parens와 다른 사람들,1976; 스톨러,1973).
프로이트(1933)는 여성 오이디푸스 발달에서 리비도적 애착의 대 상이 변하는 것에 대한 생물학적인 설명1》을 거부했다. 그러면서 그는 리비도적인 애착 대상이 어머니에서 아버지로 변하는 것을 심리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고집했다. 프로이트(1925, 1931, 1933)는 어린 소녀가 어머니에게서 아버지로 리비도적 대상을 바꾸는 것이 거세 불안과 어린 소녀가 자신에게 페니스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 수치심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했다.
어머니에게 애착하는 첫 (전 오이디푸스) 단계가 끝나면, 소녀로 하여금 어머니로부터 돌아서게 되는 가장 강력한 동기가 나타난다. 어린 소녀는 어머니가 자신에게 적당한 페니스를 주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원망한다. 다시 말하자면,어머니가 이 세상에 자신을 여성으로 태어나게 했다는 점을 원망한다. (1931, p.234)
어린 소녀는 어머니로부터 돌아설 때 어머니에게 적개심을 느낀다,(전오이디푸스기에서) 애착 대상이었던 어머니는 이제 미움의 대상이 된다. (1933, pp. 121-122)
(우리는) 분석을 통해서 소녀들이 자신이 페니스를 갖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어머니에게 책임을 돌린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들은 자신들을 불리한 상황에 처하게 만든 어머니를 용서하지 못한다. (1933, p.124)
이러한 여성 오이디푸스 시나리오에 따르면, 어린 소녀는 자신에게 페니스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부끄러움과 실망감을 느낀다. 그녀는 또한 자신의 거세적인 어머니를 경멸한다(프로이트,1933). 결과적으로 그녀는 분노와 실망감을 느끼며 어머니로부터 돌아선다. 프로이트에 따르면,이러한 여자 아이는 마음속으로 어머니가 자신에게 페니스를 주지 않은 것은 자신에 대한 사랑이 부족하기 때 문이라고 느낀다. 그렇기 때문에,결핍감과 수치(그와 더불어 경멸)의 감정을 느끼며, 어린 소녀는 분노에 차서 사랑의 대상을 아버지 쪽으로 옮긴다. 그녀는 아버지의 사랑(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아버지의 아기)이 그녀의 부족한 페니스를 보상해 주기를 바란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안에서) 페니스에 대한 소원이 생겨나기 전 까지, 어린 소녀에게 인형 아기는 아버지에게서 온 아기가 아니다.
그 때까지는 아버지의 아기를 갖고 싶다는 것이 여성의 가장 큰 소원이 아니다. 나중에 현실에서 그 소녀가 자신의 소원을 성취하게 되면 그녀는 큰 행복을 느낀다. 특별히 그 아기가 남자 아이일 경우,그 탄생은 그녀에게 오랫동안 갈망했던 페니스를 가져다준다. (1933, p.128)
나는 이러한 프로이트의 여성 오이디푸스 시나리오에 커다란 이론적 문제점이 있다고 본다. 무엇보다,전오이디푸스기와 오이디푸스 후기의 대상관계에 대한 구별이 불명확하다. 소녀는 자신의 리비도가 집중되는(cathexis) 대상을 어머니에게서 아버지로 옮기는 것처럼 보인다. 이러한 변화의 공식에서 중요한 것은 대상으로서의 어머니의 위치가 대상으로서의 아버지의 위치와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리비도적 애착이 옮겨가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리비도의 애착 대상이 (자신과 완전 히 분리된 것이 아닌) 내적 대상에서 (자신의 전능 환상 밖에 존재하는) 외적 대상으로 옮겨간다는데 있다. 소녀는 외적 대상을 오이디푸스적 아버지를 통해서 만나는 것이 아니라,(오이디푸스적 아버지와 관계를 맺고 있는) 오이디푸스적 어머니를 통해서 만난다. (이러한 외적 어머니와 외적 아버지와의 관계가 광범위하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삼각관계를 형성하는 핵심이다.)
전오이디푸스기에,어머니는 아이가 가지고 있는 전능 환상을 부분적으로 담당한다. 전 오이디푸스기에 아이가 갑작스럽게 이러한 전능 환상에서 깨어나는 환멸을 경험하게 되고 그 때문에 전체 대상관계로 넘어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러한 환멸은 아이로 하여금 더욱 더 내적 대상관계 안에서 방어적으로 전능환상을 유지하게 만든다. (여성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갖게 되는 것이 자신이 페니스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깨달은 쇼크 때문으로 보는 프로이 트 이론에 대한 비판을 보고 싶다면 사퍼 1974를 보라.) 아이가 건강 하게 그리고 순조롭게 전능환상이 깨어지는 경험을 하게 될 때,전능한 대상관계로부터 자신의 통제 밖에 있는 외부 대상관계로 리비도적 애착이 변하게 된다. 리비도 애착 대상이 오이디푸스 어머니 와 아버지로 변하게 된 이후에,아이는 외부의 대상들과 관련을 맺게 된다. 다시 말해,외부 대상관계를 만나기 전에,아이는 중간 대 상과 중간 현상(위니컷,1951; 옥덴,1985a를 보라)이 중재하는 건강한 이유(離乳)를 경험할 필요가 있다. 프로이트가 설명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어머니와의 전오이디푸스기 관계가 깨어진다면,자기애적 방어와 대상관계, 외부대상에 대한 분열증적인 철회, 그리고 전능 환상을 다시 강화하는 방식의 방어가 일어난다. 이러한 형태의 방어들은 아이로 하여금 자신의 대상 세계(내적 대상 세계)를 완벽 하게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을 품게 만든다.
두 번째로,오이푸스적인 사랑은 건강한 전체 대상관계를 형성하는 토대로 작용한다. 수치심과 패배감과 결핍감은 사람들을 건강한 사랑 관계로 이끄는 요소가 아니다. 수치심이나 자기애적인 상처로 부터 도망치기 위해서 맺게 되는 사랑 관계는 대부분 자기애적 방어의 목적으로 구축된다. 그것은 수순한 대상 사랑과는 전혀 다르다. 사람들이 건강한 자기애를 가질 때만이 미지의 세계에 대한 희망을 품을 수고 있고 미지의 세계에 개방적일 수 있다. 그럴 때만이 그들 은 (완전히 통제할 수 없는 전능환상 밖에 있는) 외적 대상으로서의 아버지와 사랑에 빠지는 위험을 감수할 수 있다. 어린 소녀가 수치
심과 패배감과 분노를 느껴 어머니에게서 뒤돌아서고 그 대신 아버지에게로 향한다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정신분석학의 전제들과 반대된다. 또한 그것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성숙한 대상 사랑의 발달적 지표로 보는 관점과도 일치하지 않는다.
세 번째로, 프로이트의 여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시나리오는 어린 소녀가 자신에게 페니스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 실망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실망감으로 인해 리비도적 애착 대 상이 내적 대상으로서의 어머니에서 외부 대상으로서의 아버지로 변하는 중요한 발달의 전환점이 찾아온다. 몇몇 정신분석자들만이 여성 환자들(그리고 남성 환자들) 모두가 분석 상황에서 남근 선망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어린 소녀가 거세불안과 남 근 선망을 느끼느냐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문제는 페니스를 주 지 않은 것 때문에 어린 소녀가 어머니에게 느끼는 분노가 리비도 적 대상을 어머니에서 아버지로 바꾸는 가장 강력한 동기(프로이트, 1931)냐 하는 것이다. 페렌과 그의 동료들의 관찰 연구(1976)는 어 린 소녀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진입할 때,항상 소녀가 거세 불 안 증상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소녀가 거세 불 안 증세를 보이는 것이 그 소녀가 아버지를 향한 이성애적인 태도 (85.p)를 갖고 있다는 것,그 소녀가 아기를 갖고 싶어 한다는 것,그리고 자신의 어머니와 경쟁심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증거는 아니다. 소녀가 느끼는 거세 불안이 자신이 전에는 페니스를 가졌다는 판타지와 관련이 있는지,자신의 성기가 손상을 입었다는 판타지(아플러그라스Applegrath,1985)에서 비롯되었는지는 의심의 여지가 있다. 더 나아가 과연 소녀가 페니스를 잃어버린 결과 지 금과 같은 자신의 성기가 생기게 되었다고 믿게 되었는지에도 의문을 품을 필요가 있다. 정상적 인 발달 과정에서,소녀는 자신의 성기 가 정상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오히려 남자 아이들이 활동하기에 “너 무 폐쇄적”이고 “다른 것을 받아들일 수 없는” 뭔가 잘못된 성기를 갖고 있다고 인식할지도 모른다(마이어, 1985).
여성의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시나리오는 발달 과정에서 어린 소녀가 사랑의 대상을 어머니로부터 아버지로 바꾸는 것을 설명한 다. 나는 프로이트의 이러한 시나리오가 그 이후에 발전되어온 초 기 대상관계에 대한 정신분석학 이론에 의해,심리적 대인 관계를 통해서 아이가 내적 대상에서 외적 대상관계로 트라우마 없이 (nontraumatic) 성장해갈 수 있다는 이론으로 수정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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