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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정적 의사소통과 직장 내 마음챙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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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ipc정신분석상담센터
작성일23-10-28 15:43 조회11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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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제: 신은 나의 뇌를 어떻게 변화 시키는가?(How changes your Brain?)  

저자: Dr. Andrew Newberg, Dr. Mark R. Waldman 

번역: 강석주 박사 

아래 내용은 본인이 번역중인 위 소개된 책에서 발췌한 것이다. 본 저서는 신경과학자이면서 베스트셀러 작가로 유명한 앤드류 뉴버거 외 1명이 서술한 책이다.

우리는 대인관계안에서 늘상 불편한 대상들이 있다. 이들은 만나기도 싫지만 어쩌다 우연히라도 만나면 몸이 먼저 알아차리고 긴장이 되기 시작한다. 이런 긴장감을 풀어주는 여러가지 기법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특히 피할 수 없는 직장인들 안에서 불편함이 있을때 대처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기 좋은 아주 간단한 기법하나를 소개 한다.


온정적 의사소통과 직장 내 마음챙김

동료 또는 먼 지인들과 상호작용을 할 때, 위에서 설명한 단계를 개인적으로 사용하여 여러분의 모든 대화에 온정적 의사소통을 적용할 수 있다. 앞 장에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인간의 뇌는 서로의 인지 및 감정 상태에 공명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은 여러분이 연습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필요조차 없다.

이 다음에 업무 회의에 참석하도록 요청 받으면, 다음과 같은 실험을 시도해보기 바란다

  1. 업무 회의 전에, 5분 동안 깊게 이완을 한 다음, 여러분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상적인상호작용을 상상을 한다
  2. 심지어 여러분이 상대하는 사람의 성격이 좋지 않더라도 그들의 얼굴에 미소가 가득한 것을 상상하고 1분 동안 온정적인 생각을 유지한다
  3. 그런 다음에 회의장으로 들어간다. 미소를 지으면서 모든 사람들에게 인사를 한 다음, 조용히 혼자서 천천히 호흡을 하고 팔, 다리, 그리고 얼굴의 근육을 이완시킨다
  4. 말을 할 때는 천천히 짧게 말하고 다른 사람이 대답할 수 있게 한다
  5. 그러나, 자신의 이완상태로 의식을 돌려서 인식을 유지한다

필자는 이것을 몇 번을 반복하다 보면, 상대방이 더 큰 공감으로 반응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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